경영경제시사상식

비트버니 퀴즈 : 전체 임대 가능한 공간(또는 부동산) 중 실제로 비어 있는 공간이 차지하는 비율로 이 비율이 높다는 것은 수요보다는 공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지역 경기나 경제 전반 상황을 반영하는 지표가 되는 것은?

오픈창고 2025. 5. 7. 10:51
반응형

비트버니 퀴즈 : 전체 임대 가능한 공간(또는 부동산) 중 실제로 비어 있는 공간이 차지하는 비율로 이 비율이 높다는 것은 수요보다는 공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지역 경기나 경제 전반 상황을 반영하는 지표가 되는 것은?

 

 

반대의 상황이 있었습니다. OO단길이 유행하던 시절, 전국적으로 야류 OO단길이 생겼습니다. 갑자기 건물 임대료가 높아졌죠. 그러나 사람이 많이 몰리니 비싼 임대료를 감내하고도 영업을 합니다. 그러나 상권의 인기가 시들해지면 슬슬 힘들어집니다.

 

대부분 임대료가 비싸다. 부담스럽다 등 이야기가 나오다가 점포를 빼기 시작합니다. 

 

 

 

사실 부동산 임대료는 서로의 입장이 있어서 언급하기가 참 힘듭니다. 임차인과 임대인 모두 적정한 금액에 합의를 하면 좋은데 서로의 이해관계가 있으니 점접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시장경제체제하에서는 더욱 그렇죠.

 

 

에고 어려운 이야기는 빼고, 인구소멸 등으로 인해 지방에는 빈 점포가 많이 늘어납니다. 서울, 인천, 경기 지역을 제외하고는 참 힘들다고 합니다. 인구가 수도권으로 집중되면서 지방상권은 하루하루 힘들어지고 있고, 그 예가 바로 빈 점포들입니다. 웬만한 곳은 임대라는 현수막이 늘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체 임대 가능한 공간 중 실제로 비어 있는 공간이 차지하는 비율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공실률입니다.

 

 

공실률이 높다는 것은 수요보다 공급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적으로는 공급이 확 늘어나는 상황이 아니니 기존에 영업하던 분들이 빠진다고 하는 편이 맞겠네요. 임차인은 임차인대로 힘들고, 임대인은 임대인대로 힘든 상황입니다.

 

한 번에 해결될 것 같지는 않아서 더 걱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