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Smart Farm) :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농작물, 가축, 수산물 등을 최적의 환경에서 자동으로 관리하는 농업 시스템, AI, 로봇, IoT, 빅데이터 등
제조업에 혁신을 가져다올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가 있다면 농축수산업에는 이것이 있습니다.
비트버니 퀴즈로 배우는 시사상식 퀴즈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농작물, 가축, 수산물 등을 최적의 환경에서 자동으로 관리하는 농업 시스템으로 전통적인 농업 방식과 달리 센서, 빅데이터, AI, IoT(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온도, 습도, 조도, 영양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조절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요" 이었습니다.
과연 정답은?
정답을 말씀드리기 전에 드론, 다양한 센서를 비롯한 IoT 기기, 이를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 AI Agent, 로봇기술이 동시에 농축수산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목장에서 요즘은 시간에 맞춰서 사료를 자동으로 주고, 비닐하우스 내에 기온이 높아지면 환기를 하고, 수분이 부족하면 물을 주며, 적절한 유기농 비료를 주는 등 농업 자체가 바뀌고 있습니다. 농약을 살포해야하는 시기에는 드론이 그 역할을 하겠죠. 지금은 사람이 조정하겠지만 언젠가는 로봇 드론이 자동으로 살포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일정 조건에 부합되면 명령을 내리겠죠.
이를 일컫는 말은?
스마트팜
Smart Farm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이 '키트'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