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경제시사상식

자신의 가치와 철학을 소비를 통해 드러내려는 트렌드로 가성비와 가심비를 동시에 추구, 자신만의 특별한 취향과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 : 미닝아웃

by 오픈창고 2025. 2. 6.

자신의 가치와 철학을 소비를 통해 드러내려는 트렌드로 가성비와 가심비를 동시에 추구, 자신만의 특별한 취향과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 : 미닝아웃

 

 

트렌드(trend)는 사상이나 행동 또는 어떤 현상에서 나타나는 일정한 방향을 의미합니다.

 

흔히 트렌드를 잘 살펴야 한다는 말을 합니다. 또는 미래 예측에 대해서도 트렌드를 잘 살펴야 한다고 합니다. 기업의 경우 소비 트렌드를 잘 파악해야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관련 제품을 출시해야 매출을 높일 수 있다는 말이죠.

 

 

 

그런의미에서 "자신의 가치와 철학을 소비를 통해 드러내려는 트렌드로 가성비와 가심비를 동시에 추구, 자신만의 특별한 취향과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이런 소비를 일컫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미닝아웃(Meaning Out)입니다.

 

의미 또는 신념을 의미하는 미닝(Meaning) 과 '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커밍아웃(Coming out)의 합성어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미닝아웃족이라고 하고요.

 

일종의 소비패턴, 소비형태, 소비자 운동으로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자신의 가치와 철학이 내포된 것으로 정치적인 신념, 사회적인 신념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가치와 철학을 소비를 통해 드러내려는 트렌드로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SNS를 통해 표출하기 쉬운데요 실제로는 해시태그 형태로 자신의 의지와 신념을 공유하고, 타인에게도 전파하며 사회적으로 관심을 끌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특정기업이나 특정 국가 제품의 불매운동, 구매운동, 돈쭐, 환경보호 제품 구매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