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경제시사상식

초두효과(Primacy Effect)란 :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이후의 정보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현상

by 오픈창고 2025. 2. 20.

초두효과(Primacy Effect)란 :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이후의 정보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현상

 

 

 

사람을 만날 때 선입견, 첫인상 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첫 만남에서 가질 수 있는 생각이죠.

 

어떤 사람이나 사물 또는 주의나 주장에 대하여, 직접 경험하지 않은 상태에서 미리 마음속에 굳어진 견해를 선입견이라고 하는데 흔히 선입견을 가지지 말라라고 합니다. 

 

선입견은 사람을 만나기 전에 들었던 정보를 가지고 미리 예단하는 것일 수 있죠. 이에 비해 첫인상은 처음 만났을 때 가지게 되는 상대방에 대한 생각인데요,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첫인상도 오늘 풀어볼 퀴즈 정답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오늘 비트버니 퀴즈에서는 '처음에 제시된 정보가 이후의 정보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현상', '우리가 어떤 사람이나 사물, 상황을 평가할 때 처음 받은 인상이나 정보가 이후의 판단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현상'이 무엇인가? 였습니다.

 

취업 면접시 면접관에서 첫인상이 어떻게 인지되는가에 따라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향후 면접을 준비하는 분들은 이미지메이킹에 대해서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리고 심리적 현상은 인간관계 뿐만 아니라 마케팅 등에서도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메시지를 광고 초반에 배정하여, 광고에 더욱 집중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유튜브 썸네일이 대표적인 것이라고 하겠죠. 물론 어그로를 끄는 썸네일도 있지만요.

 

 

 

 

비트버니 퀴즈 정답은 ?

 

초두효과

Primacy Eff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