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트버니 :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를 수치로 나타낸 지수로 주식 시장에서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가 많을 경우 지수가 올라가는 것은?
이 지수는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에서 만든 것으로 앞으로 30일간 주식시간의 변동성이 얼만 클지를 예상해서 나타낸 숫자입니다.
※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Chicago Board Options Exchange) : 1973년에 설립, 세계 최초의 옵션 거래소. 현재 세계 최대의 옵션 거래소 중 하나임
이 지수가 높을수록 시장 참가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하고, 이 지수가 낮으면 시장이 안정되고 사람들이 낙관적임을 의미합니다.
즉, 지수가 낮을 수록 시장심리는 평온하고 안정적이며 주식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려는 행동이 나타납니다. 반대로 지수가 높으면 변동성이 크다는 뜻이므로 현금 보유나 금과 같은 안전 자산을 선호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지수를 공포지수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전쟁, 금융위기,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이 지수는 확 높아지게 됩니다.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를 수치로 나타낸 지수의 이름은?
빅스지수(VIX, Volatility Index)
- 0 ~ 20 이하 : 시장이 안정적이다. 사람들이 별 걱정 없이 투자 중.
- 20 ~ 30 : 시장에 약간의 긴장감이 있다.
- 30 ~ 40 : 공포감이 커진 상황. 투자자들이 불확실성을 크게 느끼는 중.
- 40 이상 : 극단적인 위기 상황 (예: 2008 금융위기, 2020 코로나 폭락장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