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경제시사상식

소비트렌드에 있어서 가성비, 가심비를 넘어 비용을 좀 더 지불하더라도 건강과 안전을 더욱 고려하는 소비현상을 나타내는 용어 : 가안비

by 오픈창고 2025. 2. 27.

소비트렌드에 있어서 가성비, 가심비를 넘어 비용을 좀 더 지불하더라도 건강과 안전을 더욱 고려하는 소비현상을 나타내는 용어 : 가안비

 

 

 

 

가성비는 가격대비 성능을 강조한 소비트렌드입니다.

여기에 더해 가심비 즉,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심리적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 형태를 말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비용을 좀 더 지불하더라도 건강과 안전을 더욱 고려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었는데 이를 '가안비'라고 합니다.

 

당시 판매량이 증가했던 상품을 살펴보면 살균램프, 공기정화기, 초음파세척기, 세정제 등이었습니다. 이때 가성비만 따져서 구매한 것이 아니고, 보다 살균력이 높은 제품, 공기 정화가 잘되는 제품 등 조금 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비싸도, 고가의 제품이어도) 건강과 안전에 더욱 좋은 제품을 구매한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마스크만 해도 그렇습니다.

 

보건용 마스크(KF94, KF80), 비말차단용마스크, 덴탈마스크, 필터교환용 마스크 등 다양한 마스크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마스크가 KF94 아니었겠습니까?

 

 

 

이처럼 가안비는 가심비(자기만족), 가성비(가격대비 성능) 보다 건강과 안전을 위해 지출했던 소비트렌드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중에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지만,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명언이 있습니다.

 

즉 소중한 건강과 안전을 위해 지갑을 여는 가안비. 이제 제조기업에도 무시 못하겠죠?